2007. 8. 20. 23:46

숨어 있는 이상인격자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 <진단명:사이코패스>


진단명 사이코패스 - 우리 주변에 숨어 있는 이상인격자
2005.12.08 발행
바다출판사
로버트 D. 헤어

정가 13,800원
혜택모음가 11,040원 (20%▼)



사이코패스는 냉담하고, 충동적이고, 자기중심적이고, 무책임하며, 이기적인 사람들로서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끼친 피해를 자각하지 못하고 죄책감이나 후회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사이코패시 : 사회적 관점에서 좋지 못한 몇 가지 행동과 성격 특성으로 정의되는 성격장애다.



이 책에서는 사이코패스에 대한 개념, 특징, 발생원인, 그들에 대한 대책, 생존전략 등이 나온다. 하지만 사이코패스의 발생원인은 책에서 나오듯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연구 중이라고 한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는 않다. 일반인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실화나 예를 들어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책과 생존전략까지 제시하니 꽤 친절한 책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책에 나온대로 타인을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예의에 대한 무지일 수도 있고 위에 언급된 한두 가지 특징을 지녔다고 사이코패스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판단에 근거가 되는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만나본 사람들을 아무리 생각해봐도 사이코패스는 없었던 것 같다. 아니면 내가 둔감해서일 것이다.


가장 웃겼던 부분은 미국에서는 후세인을 사이코패스로 보는데 아랍권에서는 부시를 사이코패스로 본다는 것이다. 크하하핫. (이 부분은 기억에 의존한 것이라 확실치 않다. 잘못 안 거라면 지적 부탁.)


아래에 인상 깊었던 문구를 몇 가지 적어보겠다.

1. 범죄가 직업이라면 사이코패스는 천직이다.

2. 강간은 사이코패스가 행사하는 폭력의 잔인하고, 이기적이며, 도구적인 성격을 잘 보여준다. 상습범 혹은 연쇄 강간범의 절반 이상은 사이코패스일 것이다.

3.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재사회화'가 아닌 '사회화' 방법이다.



충분히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
사이코패스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별 미친 분들에게 걸려든 분들은 한 번 보시는 게 좋을 듯 하다.



 # 읽은 날짜 : 2007/04/9 ~ 2007/04/15